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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맞춤법 정리 (103가지 예문)

희라킴 2016. 1. 9. 08:54

맞춤법 공부

 

1. ‘되어’와 ‘돼’의 구분: ‘돼’는 ‘되어’의 준말

 

(가) 되어, 되어서, 되었다 → 돼, 돼서, 됐다 ※ *됬다

(가)′ 일이 잘 {되었다, 됐다}.

(나) 할머니께서는 장차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셨다. ☞ 문제 [9] 참조.

(나)′ 장차 훌륭한 사람이 돼라.

 

2. ‘안’과 ‘않’의 구분: ‘안’은 부사이고 ‘않-’은 용언의 어간임.

(가) 가다, 보이다, 먹는다, 어울린다.

(나) 집에 가지 {아니하다, 않다}, 철수가 먹지 {아니하였다, 않았다}.

 

3. ‘-할게’, ‘-할걸’인가, ‘-할께’, ‘-할껄’인가: 소리와 달리 ‘-할게’, ‘-할걸’로 적음.

(가) 내가 도와 {줄게, 줄께}. ☞ -(으)ㄹ수록, -(으)ㄹ지 / -(으)ㄹ까, -(으)ㅂ니까, -(으)ㄹ쏘냐

(가)′ 제가 {할게요, 할께요}.

(나) 지금쯤은 집에 {도착했을걸, 도착했을껄}!

(나)′ 벌써 집에 도착한걸!

 

4. ‘있다가’와 ‘이따가’의 구분: 의미에 따른 구분

(가) 이따가 보자. / 이따가 주겠다. ※ 뜻: “조금 뒤에”

(나) 하루종일 집에 있다가 이제서야 어딜 가는 거니?

 

5. ‘잇달다’와 ‘잇따르다’의 구분: 일종의 복수 표준어

(가) 기관차에 객차들을 잇달았다. ※ “이어 달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만 가능함.

장군은 훈장에 훈장을 잇단 복장으로 등장하였다.

(나) 청문회가 끝난 뒤에 증인들에 대한 비난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 “어떤 사건이나 행동 따위가 이어 발생하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 잇따르다, 연달다’를 함께 쓸 수 있음.

잇따른/잇단(←잇달-+-ㄴ)/?연단(←연달-+-ㄴ) 범죄 사건들 때문에 밤길을 다니기 두렵다.

석교를 지나자마자 초가 지붕의 꼴을 벗지 못한 주점과 점포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나타났다. ※ ‘연달다’는 주로 ‘연달아’ 꼴로 쓰임.

(다) 대통령의 가두행진에 보도 차량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유세장에 유권자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몰려들었다.

※ “움직이는 물체가 다른 물체의 뒤를 이어 따르다”라는 뜻일 때에는 ‘잇따르다’가 자연스러움.

※ 동사로서 부족함이 없는 ‘잇따르다’에 비해 ‘잇달다, 연달다’는 다소 형용사적이라는 특징이 있음(‘잇따르는/?잇다는/??연다는’, ‘잇따른다/?잇단다/??연단다’, ‘잇따르고 있다/?잇달고 있다/??연달고 있다’ 참조). 다만 ‘잇달다’가 “이어 달다”의 뜻일 때에는 ‘잇다는, 잇달고 있다’가 가능함.

 

6. ‘-던’과 ‘-든’의 구분: ‘-던’은 과거의 뜻, ‘-든’은 선택의 뜻

(가) 어제 집에 왔 사람이 민주 신랑감이래.

그 날 저녁 누가 왔던지 생각이 납니까?

얼마나 울었던지 눈이 퉁퉁 부었다.

(나) 배든(지) 사과든(지) 마음대로 먹어라.

든(지)든(지) 알아서 하시오.

 

7. ‘-데’와 ‘-대’의 구분: ‘-데’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임을 표시. ‘-대’는 남의 말을 전달

(가)어제 보니까 혜정이가 참 예쁘. / 사진을 보니 옛날에는 참 예뻤겠. <형용사>

그 아이가 밥을 잘 먹. / 철수가 벌써 제대했. <동사>

곁에서 보니 참 훌륭한 신랑감이. <서술격조사 ‘이다’> ※ 뜻: “-더라”

신부가 그렇게 예쁘? / 그 사람 키가 크?

밖에 누가 왔? / 얼마나 되? ※ 뜻: “-던가?”

(나) 사람들이 그러는데 진옥이가 예쁘(예뻤대/예쁘겠대). <형용사> ※ ‘대’는 “-다(고) 해”가 줄어 된 말임.

진옥이가 결혼한대(결혼했대/결혼하겠대). / 진옥이는 추리소설만 읽는대(읽었대/읽겠대). <동사>

진옥이가 학생회장이래(학생회장이었대). <서술격조사 ‘이다’> ※ ‘이다’ 뒤에서는 ‘-대’가 ‘-래’로 바뀜.

(다) 오늘 날씨 참 시원한데. / 오늘은 기분이 참 좋은데. <형용사> ※ ‘-ㄴ데’는 스스로 감탄하는 투로 넌지시 상대방의 반응을 묻기도 함.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는데. <동사> ※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

철수가 아니라 진옥이가 학생회장인데. <서술격조사 ‘이다’>

(다)′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던데(←‘-았더-’+‘-ㄴ데’).

혜정이 부모는 벌써 왔는데((←‘-았느-’+‘-ㄴ데’).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겠는데(←‘-겠느-’+‘-ㄴ데’).

※ ‘-ㄴ데’와 ‘-ㄴ대’의 구별 방법: 앞말이 형용사이면 ‘-ㄴ데’이고 앞말이 동사이면 ‘-ㄴ대’이다. ? 참신한데(형용사 ‘참신하-’+‘-ㄴ데’), 결혼한대(동사 ‘결혼하-’+‘-ㄴ대’)

※ ‘-던-’ 뒤에는 ‘데’만 올 수 있고 ‘대’는 올 수 없다. 따라서 ‘-던데’란 말은 가능해도 ‘-던대’란 말은 불가능하다.

 

8. ‘-ㄹ는지’인가, ‘-ㄹ런지’인가: ‘-ㄹ는지’가 맞음.

(가) 우리의 제안을 어떻게 {생각할는지, 생각할런지} 모르겠어. ※ “우리의 제안을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어” 형식이 더 자연스러운 국어 문장이다.

(나) 우리의 제안을 받기로 결정했는지 모르겠어.

 

9. ‘하지 마라’인가, ‘하지 말아라’인가: ‘하지 마라’가 맞음.

(가) 떠들지 마라.

(가)′ 선생님께서 떠들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나) 떠들지 말아라.(×)

※ ‘-어라’와 ‘-으라’의 차이

① 직접 명령(특정된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명령하는 형식): ‘-아라/-어라/-여라’ 형식. ? 이것 좀 보아라. 천천히 먹어라.

② 간접 명령(특정되지 않은 다수의 청자나 발화 현장에 없는 청자에게 간접적으로 명령하는 형식): ‘-으라’ 형식. ? 알맞은 답을 고르. 기대하시, 개봉박두!

 

10. ‘그러다’와 ‘그렇다’의 구분: ‘그러다’는 동사, ‘그렇다’는 형용사

(가) 그러다(←그리하다) ? 그러고, 그러지; 그러니, 그런; 그래, 그랬다

(나) 그렇다(←그러하다) ? 그렇고, 그렇지; 그러니, 그런; 그래, 그랬다

※ ‘그러고 나서’가 맞고 ‘그리고 나서’는 ‘그리다’라는 용언이 따로 없으므로 틀림.

※ 어미의 종류

① 자음어미: -고, -게, -지, -소, -겠-, …

② 모음어미: -아/-어, -아서/-어서, -았-/-었-, … ☞ 앞말 끝음절의 모음이 양성인가, 음성인가에 따라 교체

③ 매개모음어미: -(으)니, -(으)면, -(으)시-, -ㄴ/-은, -ㄹ/-을, … ☞ 앞말 끝음절이 받침이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으’ 있는 어미와 ‘으’ 없는 어미로 교체

 

11. ‘부치다’와 ‘붙이다’의 구분: ‘붙다’와의 의미적 연관성이 기준

(가) 힘이 부치다. / 편지를 부치다. / 논밭을 부치다. / 빈대떡을 부치다.

(가)′ 식목일에 부치는 글 / 안건을 회의에 부치다.

(나) 봉투에 우표를 붙이다. / 흥정을 붙이다. / 불을 붙이다. / 꽃꽂이에 취미를 붙이다. / 조건을 붙이다. / 별명을 붙이다.

 

12. ‘받치다, 받히다, 바치다’의 구분: ‘-치-’는 강세접사, ‘-히-’는 피동접사

(가) 우산을 받치다. / 그릇을 받쳐 들다. / 두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누워 있다. [참고] 돋치다

(나) 기둥에 머리를 받히다. / 소에게 받히다.

(다) 임금님께 예물을 바치다. /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13. ‘부딪치다’와 ‘부딪히다’의 구분: ‘-치-’는 강세접사, ‘-히-’는 피동접사

(가) 뱃전에 부딪는 잔물결 소리 / 뛰어올라오다 마침 아래층에 내려가는 종혁과 부딪고는 / 마침내 두 사람의 눈길이 부딪게 되자 // 금녀는 벽에 머리를 부딪고 죽은 것이다.

(나) 철수는 골목에서 나오는 자전거에 부딪혀 팔이 부러졌다. / 그는 자동차에 머리를 부딪혀 병원에 실려갔다. // 냉혹한 현실에 부딪히다. / 그들의 결혼은 부모의 반대에 부딪혀 성사되지 못했다.

(다) 파도가 바위에 부딪치다. (☞ 배가 암초에 부딪혔다) // 무심코 고개를 돌리다 그와 눈길이 부딪쳤다. // 바른손에 거머쥐고 있던 사이다병을 담벽에 부딪쳐 깼다. / 취객 한 명이 철수에게 몸을 부딪치며 시비를 걸어 왔다.

(라) 자전거가 마주 오는 자동차에 부딪혔다. ↔ 자전거가 빗길에 자동차와 부딪쳤다.

 

14. ‘벌이다/벌리다’, ‘늘이다/늘리다’의 구분: 반의 관계를 이용

(가) 싸움을 벌이다. / 사업을 {벌이다, 벌리다}. / 화투짝을 벌여 놓다.

(가′) 입을 벌리다. / 밤송이를 벌리고 알밤을 꺼내다. / 자루를 벌리다. ☞ ‘벌리다’의 반대말은 ‘오므리다, 닫다, 다물다’임.

(나) 엿가락을 늘이다. / 고무줄을 당겨 늘이다. / 머리를 길게 땋아 늘이다(늘어뜨리다). ☞ “길이가 있는 물체를 당겨 더 길게 하거나 아래로 길게 처지게 하는 행위”

(나′) 인원을 늘리다. / 재산을 늘리다. / 실력을 늘리다. / 바지나 옷소매를 늘리다. ☞ ‘늘리다’는 ‘늘다’의 사동사로서 그 반대말은 ‘줄이다’임.

 

15. ‘썩이다’와 ‘썩히다’의 구분: ‘속을 썩이다’만 ‘썩이다’, 그 밖에는 ‘썩히다’

(가) 왜 이렇게 속을 썩이니?

(나) 쌀을 썩히다. / 재주를 썩히다.

 

16. ‘맞추다’와 ‘맞히다’의 구분: “옳은 답을 대다”라는 뜻일 때에는 ‘맞히다’

(가) 계산을 맞추어 보다. / 발을 맞추어 걷다. / 음식의 간을 맞추다.

(가)′ 입을 맞추다. / 기계를 뜯었다 맞추다. / 양복을 맞추다. / 짝을 맞추다.

(나) 프로야구 우승팀을 맞히다. / 정답을 맞히다. / 화살로 과녁을 맞히다. // 비를 맞히다. / 도둑을 맞히다. / 예방 주사를 맞히다. ※ 영희는 자신이 쓴 답과 텔레비전에서 제시한 답안을 맞추어 보더니 아주 침통해했다.

(나)′ 답을 알아맞혀 보세요.

 

17. ‘맞는’과 ‘알맞은’의 구분: ‘맞다’는 동사, ‘알맞다, 걸맞다’는 형용사

(가) 맞(○), 맞은(×) <동사>

(나) 알맞는(×), 알맞(○) <형용사> ※ “분위기에 걸맞은 옷차림”의 의미임.

※ 맞지 않 일 / 알맞지 않

 

18. ‘띠다’, ‘띄다’, ‘떼다’의 구분

(가) 미소를 띠다. / 하늘이 붉은색을 띠다. / 그는 역사적인 사명을 띠고 파견되었다.

(나) 눈에 띄는 행동을 하지 마라. / 알맞게 띄어 써야 글이 읽기가 쉽다.

(다) 젖을 떼다. / 벽보를 떼다. / 영수증을 떼다. / 기초 영어를 다 떼다.

 

19. ‘어떡해’와 ‘어떻게’의 구분

(가) 지금 나 어떡해. / *이 일을 어떡해 처리하지? ※ ‘어떡해’는 “어떻게 해”가 줄어든 말.

(나) 너 어떻게 된 거냐. /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지? ※ ‘어떠하다’가 역사적으로 줄어 ‘어떻다’가 됨.

 

20. ‘체’와 ‘채’의 구분: ‘체’는 ‘체하다’로만 쓰임.

(가) 그는 날 보고도 못 본 했다. / 쥐꼬리만한 지식을 가지고 되게 아는 하네.

(나) 불을 켠 (로) 잠을 잤다. / 그 외국인은 신을 신은 (로) 방으로 들어왔다.

(나)′ 통, 껍질 ※ 관형사형어미 뒤에서는 ‘채’, 명사 뒤에서는 ‘째’

 

21. ‘세 살배기’인지 ‘세 살바기’인지?

(가) 세 살배기 아이

(나) 나이배기: 보기보다 나이가 많아 보이는 사람을 얕잡아 이르는 말

※ 국어의 각 단어는 다른 단어들과 여러가지 관계를 맺고 있는데, 서로 연관된 단어들은 표기상에서도 그 관련성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즉 “의미상으로 관련된 단어는 표기상으로도 관련되게”라는 원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이 단어와 관련된 단어로 “겉보기보다 나이가 많이 든 사람”을 가리키는 ‘나이배기’가 있다. 따라서 이 단어의 표기는 기존의 ‘나이배기’를 고려하여 ‘-배기’ 형태를 표준으로 정하였다.

 

22. ‘제상’인가, ‘젯상’인가: 양쪽 모두 한자(어)일 때에는 그 사이에 사이시옷을 적지 않음.

(가) 제상(祭床): 제사 때 제물을 차려 벌여 놓는 상.

(나) 초점(焦點), 대가(代價), 개수(個數), 내과(內科), 화병(火病), 소수(素數)

(나)′ 예외: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거나 뒷말의 첫소리 ‘ㄴ, ㅁ’이나 모음 앞에 ‘ㄴ’ 소리가 덧나는 합성어 중에서 ‘고유어+고유어(아랫집, 나뭇잎), 고유어+한자어(귓병, 깃발), 한자어+고유어(전셋집, 예삿일)’ 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고, ‘한자어+한자어’ 방식에는 사이시옷을 적지 않는다. [참고] ‘전세방(傳貰房)’과 ‘전셋집(傳貰-)’

 

23. ‘회집, 장미빛’인가, ‘횟집, 장밋빛’인가

횟집(膾-), 장밋빛(薔薇-) 청사진, 수돗물(水道-)

◑ 혼란을 보이는 말

말: 존대말/존댓말(한), 인사말(민,한,금,교)/인삿말, 예사말(금,교)/예삿말(민,한), 혼자말(교)/혼잣말(민,한,금), 노래말(교)/노랫말(한)

값: 기대값/기댓값, 대표값/대푯값, 초기값/초깃값, 극소값/극솟값, 최대값/최댓값

국: 두부국/두붓국, 만두국/만둣국, 시래기국/시래깃국

길: 등교길/등굣길, 성묘길/성묫길, 휴가길/휴갓길

빛: 무지개빛/무지갯빛, 보라빛/보랏빛, 연두빛/연둣빛, 우유빛

집: 색시집/색싯집, 맥주집/맥줏집

 

24. ‘나는’인가, ‘날으는’인가: ‘나는’이 맞음.

(가) 하늘을 {나는, *날으는} 원더우먼

(나) 길가에서 {노는, *놀으는} 아이들

 

25.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요, 주십시오}. ☞ ‘주십시오’가 맞음.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오, 주십시요}.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

(가)″ 공사 중이니 돌아가 주{십시}오/주오.

(나) 밥을 잘 먹어.

(나) 밥을 잘 먹어.

 

26. ‘아니요’와 ‘아니오’의 구분: ‘아니오’는 서술어, ‘아니요’는 감탄사

(가) “숙제 다 했니?” “아니요, 조금 남았어요.” [참] 예 ↔ 아니요(아뇨).

(가)′ “아니, 조금 남았어.” [참] 응 ↔ 아니

(나)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오.

(나)′ 어서 오시오. ※ 이것은 책이요(←이고), 저것은 공책이다.

 

27. ‘-함으로(써)’와 ‘-하므로’의 구분: ‘-으로’는 조사, ‘-(으)므로’는 어미

(가) 그는 열심히 공부함으로(써)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한다. / 동호인 회장에게 일괄 배부하여 관리케 {함으로써, 하므로써} 사용과 보존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나) 그는 부지런하므로 잘 산다. / 그는 매일같이 열심히 공부하므로(*하므로써) 시험에 꼭 합격할 것이다. / 훌륭한 학자이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28. ‘-로서’와 ‘-로써’의 구분: ‘-로서’는 자격,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

(가) -로서: 교육자로서 일생을 보내다. / 나로서는 할 말이 없다. / 부모로서 할 일 / 교사로서 그런 말을 하다니 / 친구로서 충고한다. / 모든 싸움은 너로서 시작되었다.

(나) -로써: 도끼로(써) 나무를 찍다. / 칼로(써) 과일을 깎다. / 눈물로(써) 호소하다.

 

29. ‘출석률’인가, ‘출석율’인가: ‘출석률’이 맞음.

(가) 법, 능, 출석; 행, 결

(나) 운, 비, 백분; 분, 우 ※ 모음이나 ‘ㄴ’ 받침 뒤에서는 ‘열, 율’로 적음.

 

30. ‘가정란’인가, ‘가정난’인가: ‘가정란’이 맞음.

(가) 가정, 독자, 투고, 학습, 답 ※ 작업, 인용

(나) 어린이, 어머니, 가십(gossip欄) ☞ 고유어, 외래어 뒤에서는 두음법칙이 적용됨.

【두음법칙】두음법칙이 적용되는 단어는 그 앞에 다른 말이 와서 새로운 단어의 일부가 될 적에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여성(女性) 신여성(新女性) 직업여성(職業女性)

다만, 한자어 뒤에 오는 1음절 한자어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작업(作業量) 인용(引用例) 가정(家庭欄) 장(欌籠)

[붙임] 앞뒤가 짝을 이루는 한자성어도 그 뒷말을 두음법칙에 따라 적는다.

장삼이사(張三李四) 남존여비(男尊女卑) 부화뇌동(附和雷同)

 

31. ‘회계 연도’인가, ‘회계 년도’인가: ‘회계 연도’가 맞음.

(가) 설립 연도, 회계 연도 ※ 붙여 쓰더라도 ‘설립연도, 회계연도’임.

(나) 신년-도, 구년-도

(다) 1998 년도 ※ 수를 나타내는 말 뒤에서 의존명사로 쓰이는 말은 ‘년도’

 

32. ‘국제 연합’의 줄임말이 ‘국연’인가, ‘국련’인가: ‘국련’이 맞음. ※ 자민련(←자유민주연합)

국제 연합/국련, 대한 교육 연합회/대한교련

 

33. ‘머지않아’인가, ‘멀지 않아’인가: ‘머지않아’가 맞음.

(가) 머지않아 ? 곧. 불원간(不遠間).

(나) 멀지 않은 장래 / 여기선 학교가 멀지 않다.

 

34. ‘있음/없음’인가, ‘있슴/없슴’인가? ‘있사오니/없사오니’인가, ‘있아오니, 없아오니’인가?

(가) 있습니다, 없습니다, 먹습니다 <-습니다>

(가)′ 갑니다, 예쁩니다, 드립니다 <-ㅂ니다>

(나) 있, 없, 먹 <-음>

(나)′ 감, 예쁨, 드림 <-ㅁ>

(다) 있사오니, 없사오니, 먹사오니 <-사오->

(다)′ 가오니, 예쁘오니, 드리오니 <-오->

 

※ 국어의 어미는 앞말에 받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분간되는 경우가 많다. 앞말의 받침 유무에 따라 ‘-는다’와 ‘-ㄴ다’로 나뉘고(‘먹는다: 간다’ 참조), ‘-으니’와 ‘-니’로 나뉘는(‘먹으니: 가니’ 참조) 현상 등이 바로 그러한 예이다. 따라서 위 단어는 용언 어간에 명사형어미가 결합된 어형으로서 ‘있음, 없음’이 맞다. 명사형어미 역시 앞말에 받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음’과 ‘-ㅁ’으로 분간되는 어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부 사람들은 ‘있음, 없음’을 ‘있습니다, 없습니다’의 준말로 보아 ‘있슴, 없슴’으로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일부 문맥에서 명사형어미가 종결어미처럼 기능할 때도 있으나 그때에도 여전히 명사형어미로서 종결어미의 기능을 하는 것일 뿐이지 종결어미 ‘-습니다’에서 줄어든 형태이라서 종결어미처럼 쓰이는 것은 아니다. ‘-습니다’ 형태는 그 준말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먹슴’이라고 쓸 수 없듯이 ‘있슴, 없슴’이라고 쓸 수 없다.

 

35. ‘더우기, 일찌기, 오뚜기’인가, ‘더욱이, 일찍이, 오뚝이’인가: (가)‘과의 연관성을 형태상으로 드러내 주는 (가)가 맞는 표기임.

(가) 더욱이, 일찍이, 오뚝이

(가)′ 더욱, 일찍, 오뚝

(나) 더우기, 일찌기, 오뚜기

 

36. ‘설겆이, 반듯이, 아뭏든, 어떻든’인지 ‘설거지, 반드시, 아무튼, 어떠튼’인지?

(가) 설거지, 아무튼, 반드시[必] (“이번 일은 반드시 성사시키겠다”)

(가)′ *설겆다, *아뭏다, *반듯하다

(나) 반듯이(“의자에 반듯이 앉아 있다”), 어떻든

(나)′ 반듯하다, 어떻다

(다) 얽히고설킨 사건

 

37. ‘만듦, 이끎’인지 ‘만듬, 이끔’인지?

(가) 만들다/만듦, 이끌다/이끎

(나) 울음, 얼음 <파생명사>

(나)′ 욺, 얾 <명사형> ※ “강이 꽁꽁 얾에 따라 …”

 

38. ‘며칠’인가, ‘몇 일’인가: ‘몇 일’로 적으면 [면닐]이라는 비표준 발음을 인정하게 됨.

오늘이 몇 월 {며칠, 몇 일}이냐?

 

39. ‘뱉었다, 가까워’인지 ‘뱉았다, 가까와’인지?

(가) 뱉었다, 김치를 담(‘담그-’+‘-아’) 먹다. / 문을 잠다(‘잠그-’+‘-았다’). ☞ ‘ㅏ, ㅗ’ 이외의 ‘ㅐ, ㅚ’ 등은 음성모음

(나) 하늘빛이 고 / {가까워, 가까와}, {아름다워지다, 아름다와지다} ☞ 어간이 2음절 이상인 ‘ㅂ’변칙용언(‘가깝다’, ‘아름답다’ 등)은 양성모음, 음성모음 구별 없이 ‘워’ 형으로 적는다.

 

40. ‘생각건대’인가, ‘생각컨대’인가: 무성음 뒤에서는 ‘하’가 통째로 탈락되나 유성음 뒤에서는 ‘하’에서 ‘ㅏ’만 탈락되고 ‘ㅎ’은 살아 있음.

(가) 거북하지/거북, 생각하건대/생각대, 넉넉하지/넉넉, 섭섭하지/섭섭, 깨끗하지/깨끗, 못하지/못

(나) 간편하지/간편, 다정하지/다정, 청하건대/청대, 무심하지/무심, 실천하도록/실천록, 사임하고자/사임

※ 유성음: 모음과 ‘ㄴ, ㅁ, ㄹ, ㅇ’. 무성음: ‘ㄴ, ㅁ, ㄹ, ㅇ’을 제외한 자음, 예컨대 ‘ㅂ, ㅅ, ㄱ’ 등.

 

41. ‘깨끗이’인지 ‘깨끗히’인지?

(가) 깨끗, 느긋, 따뜻, 번듯, 빠듯, 산뜻 <‘ㅅ’ 받침 뒤에서>

(나) 간간, 겹겹, 곳곳, 알알, 일일, 줄줄 <첩어 뒤에서>

(다) 곰곰, 더욱, 히죽, 생긋 <부사 뒤에서>

 

42. ‘-이에요/-이어요, -예요/-여요’의 구분

(가) 뭣이에요, 책이에요/책이어요 <받침 있는 말 뒤>

(나) 뭐예요(*뭐이에요), 저예요(*저이에요)/저여요(*저이어요) <받침 없는 말 뒤>

 

43. ‘아니에요’인지 ‘아니예요’인지?

그런 말이 아니에요/아녜요.

※ 「표준어 규정」 26항에서는 ‘-이에요’와 ‘-이어요’를 복수 표준어로 인정하였다. ‘-이에요/-이어요’는 받침 있는 체언 뒤에서는 아래 (1)과 같이 ‘-이에요’, ‘-이어요’로 나타나나, 받침 없는 체언 뒤에서는 아래 (2)와 같이 그 준말인 ‘-예요’, ‘여요’ 형으로 나타난다. 받침 없는 체언 뒤에서는 ‘-이에요’, ‘-이어요’ 형 대신 그 준말인 ‘-예요’, ‘-여요’ 형만을 인정하는 것이다.

(1) 책+이에요/이어요 → 책이에요/책이어요 (받침 있는 체언 뒤)

(2) 저+이에요/이어요(> 예요/여요) → 저예요/저여요 (받침 없는 체언 뒤)

그러나 위의 규정은 ‘아니에요’가 맞는지, ‘아니예요’가 맞는지에 대한 답을 쉽게 알려 주지 못한다. ‘-이에요, -이어요’에서 ‘-이-’는 서술격조사 ‘이다’의 어간이므로 ‘-이에요, -이어요’는 그 앞에 체언이 오게 되는데, ‘아니다’는 체언이 아니라 용언(형용사)이어서 이 규정이 바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래 (3)에서 보듯이 형용사 ‘아니다’는 서술격조사 ‘이다’와 활용 양상이 거의 동일하다.

(3) ‘이다’, ‘아니다’의 활용 양상

가. ‘-어서/-아서’ 형 대신 ‘-라서’ 형이 쓰이기도 함: 책이라서, 책이 아니라서

나. ‘-는구나, -구나’ 형 대신 ‘-로구나’ 형이 쓰이기도 함: 책이로구나, 책이 아니로구나

(3가)는 보통의 용언 어간이라면 ‘-어서/-아서’가 올 자리에(예: 먹어서, 좋아서) ‘-라서’가 온 예이고, (3나)는 보통의 용언 어간이라면 ‘-는구나’, ‘-구나’가 올 자리에(예: 먹는구나, 좋구나) ‘-로구나’가 온 예이다. 이는 서술격조사 ‘이다’와 형용사 ‘아니다’가 어미 활용에서는 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기원적으로 형용사 ‘아니다’는 명사 ‘아니’에 서술격조사 ‘이다’가 결합하여 형성되었다(좀더 정확히 말하면 “‘아니’(명사)+‘이-’(서술격조사)”의 구조를 가지던 말이 근대국어 말기에 형용사 어간 ‘아니-’로 재구조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니다’는 비록 체언이 아니나 서술격조사 ‘이다’를 이미 포함하고 있는 말이므로 ‘-이에요, -이어요’에서 서술격조사 부분 ‘-이-’가 빠진 ‘-에요, -어요’가 결합하게 된다. 즉 ‘아니다’에 「표준어 규정」 26항을 적용하면 아래 (4)와 같다.

(4) 아니-+-에요/-어요 → 아니에요/아니어요

 

44. ‘머물러, 가졌다’인지 ‘머물어, 갖었다’인지?

(가) 머무르다: 머무르고, 머무르니, 머물러/머물렀다

(가)′ 머물다: 머물고, 머무니(←머물-+-으니), *머물어/*머물었다 ※ 문제 [10] 참조.

(나) 가지다: 가지고, 가지니, 가져/가졌다

(나)′ 갖다: 갖고, *갖으니, *갖어/*갖었다 ※ ‘가지다’의 준말 ‘갖다’는 자음어미 앞에서만 쓰임.

(다) 머무르다/머물다, 서투르다/서툴다, 서두르다/서둘다

 

45. ‘바람’인지 ‘바램’인지?

(가) 우리의 바람은 남과 북의 주민들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통일을 이루는 것이죠.

(나) 저고리의 색이 바램.

※ “저는 우리 경제가 빨리 회복되길 ??바라요/바래요.”

 

46. ‘흡연을 {삼가, 삼가해} 주십시오.

(가) 흡연을 {삼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서슴지 말고 네 생각을 말해 보아라.

 

47.‘다르다’인가, ‘틀리다’인가: “같지 않다”라는 뜻으로 ‘틀리다’를 쓰면 틀림.

(가) 이론과 현실은 틀려요 / 달라요. ※ 뜻: “같지 않다”

(가)′ 선생님, 제 생각은 틀립니다. / 다릅니다.

(나) 계산이 틀리다. ☞ 동사, “셈이나 사실 따위가 맞지 않다”

(나)′ 약속이 틀리지 않습니까? ☞ 동사, “어떤 일이나 사물이 예정된 상태에서 벗어나 있다”

(다) 자, 보세요. 이건 물건이 틀리다니까요. ☞ 형용사, “보통의 것과 다르거나 특출나다”

(다)′ 야, 이곳은 분위기부터 틀리다. 그렇지?

 

48. ‘빌다’와 ‘빌리다’의 구분

(가) 밥을 빌어먹다. / 잘못했다고 빌다. / 당신의 행복을 빕니다.

(나) 돈을 빌려 주다. / 술의 힘을 빌려 사랑을 고백하다. / 사르트르의 말을 빌리자면 자유는 곧 책임을 수반한다고 한다.

 

49. ‘자문(諮問)’과 ‘주책(< 主着)’: 의미가 변화 중인 단어들

(가) 전문가에게 자문하다(→ 반대말은 ‘자문에 응하다’). ※ 뜻(사전적 정의): “물음이란 뜻으로, 특히 윗사람이나 상급 기관이 일정한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어떤 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물음”. 따라서 ‘자문’은 하는 것이지 구하거나 받는 것이 아니라고 해석됨.

(가)′ 이번 일은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서(→ 조언을 구해서, 도움말을 청해서, 문의해서) 처리했다.

(가)″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다, 받다}. ※ “자문하여 얻게 되는 판단이나 의견”이라는 뜻으로 쓰임. 의미 변화

(나) 주책없다: 말을 주책없이 하다. ※ 뜻: “일정하게 자리잡힌 생각”

(나)′ 주책이다, 주책을 {부리다, 떨다}. ※ “일정한 줏대 없이 되는 대로 하는 짓”라는 뜻으로 쓰임. 의미 변화

 

50. ‘멋장이, 중매장이’인지 ‘멋쟁이, 중매쟁이’인지?

(가) 미장이, 유기장이, 땜장이 ※ 전통적인 수공업에 종사하는 기술자라는 뜻일 때만 ‘-장이’

(나) 요술쟁이, 욕심쟁이, 중매쟁이, 점쟁이

 

51. ‘왠지’인가, ‘웬지’인가: ‘왠지’는 ‘왜인지’가 줄어든 말. ‘웬’은 관형사.

(가) {왠지, 웬지} 가슴이 두근거린다.

(나) 험상궂게 생긴 사람이 날 따라오더라.

 

52. ‘웃어른’인가, ‘윗어른’인가: 위와 아래의 대립이 있을 때만 ‘윗-’으로 씀.

(가) 니, 눈썹, 도리,

(가)′ 위쪽, 위채, 위층 ※ 된소리나 거센소리 앞에서는 ‘ㅅ’을 적지 않음.

(나) 돈, 어른, 옷(“맨 겉에 입는 옷”)

 

53. ‘하려고’인가, ‘할려고’인가: ‘-ㄹ려고’가 아니라 ‘-려고’가 맞음.

집에 {가려고, 갈려고} 한다.

※ 거짓말시킨다(→ 거짓말한다), 노래를 배워주다(→ 가르쳐주다).

 

54. ‘등(等)’, ‘및’의 띄어쓰기: ‘등(等)’은 항상 띄어 씀.

(가) 책상, 걸상 이 있다.

(나) 이사장 이사들

※ ‘및’과 ‘와/과’의 차이: ‘와/과’는 앞말과 뒷말이 대등할 때 쓰이나, ‘및’은 앞말이 뒷말에 비해 중심이 될 때 쓰임. 즉 ‘A와 B’는 ‘B와 A’와 그 의미가 같으나 ‘A 및 B’는 ‘B 및 A’와 그 의미가 같지 않음. ‘및’은 셋 이상의 개체를 연결시킬 때 쓰는 것이 일반적임.

 

55. ‘-어지다’, ‘-어하다’의 띄어쓰기

(가) 이루어지다, 예뻐지다, 잘 만들어졌다.

(나) 행복해하다, 애통해하다

 

56. 숫자 표기의 띄어쓰기: 만 단위로 띄어 씀

(가) 십이 삼천사백오십육 칠천팔백구십팔

(나) 십만 장, 십만

 

57. ‘회의중’인가, ‘회의 중’인가: 한 단어로 굳어진 경우가 아니면 ‘중(中)’을 띄어 씀.

(가) 학생 에, 꽃 의 꽃

(나) 회의 에는 사담을 하지 말 것 / 다리를 건설 이다.

(나)′ 지금 [중요한 회의] 중이오니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다) 은연중, 무의식중, 한밤중 ☞ 한 단어로 굳어진 말

 

58. ‘고등 학교, 그 동안, 전라 북도, 솔선 수범, 금수 강산, 태백 산맥, 의존 명사’인지?

(가) 초등학교/고등학교, 전라북도, 태백산맥, 의존명사, 그동안

(나) 솔선수범, 시행착오, 삼고초려, 금수강산, 낙화유수, 동가홍상 <한문에서 온 고사성어, 문구>

(다) 김치찌개, 제육볶음, 옥수수기름, 고춧가루 <음식 이름, 재료명>

(라) 사과나무, 강장동물, 조선호박 <동식물의 분류학상의 단위, 품종명>

(마) 석회질소, 염화나트륨 <화학 물질의 이름>

(바) 신약성서, 경국대전; 갑오경장, 임진왜란 <한문식의 서명, 사건명>

 

59. ‘안되다/안 되다’, ‘못되다/못 되다’, ‘못하다/못 하다’의 띄어쓰기: 부정문으로 쓰인 경우가 아니면 붙여 씀.

(가) 마음이 안되다. / 시험에 실패했다니 참 안되었다. [형용사]

(가)′ 일이 안 되다. / 시간이 아직 안 되었다.

(나) 못된 친구 / 행동이 못되다. / 심보가 못되다. [형용사]

(나)′ 외교관이 못 된 것을 비관하다. / 떠난 지 채 1년이 못 되었다.

(다) 숙제를 못하다. / 노래를 못하다. ※ 뜻: “하긴 했는데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다”. 반대말은 ‘잘하다’임.

(다)′ 아파서 일을 못 하다. / 일이 있어서 숙제를 못 하다.

(다)″ 형이 동생만 못하다; 읽지 못하다. ☞ ‘-지 못하다’ 구성

 

60. ‘만’의 띄어쓰기

(가) 이거 얼마 인가? / 집 떠난 지 3년 에 돌아왔다. ☞ “동안”의 뜻. 의존명사 ※ ‘오만에, 오동안’의 구별에 주의

(나) 철수 오다. / 공부 하다. ☞ “한정”의 뜻. 보조사

(다) 형 한 아우 없다. / 짐승도 못하다. / 호랑이 하다. / 그 사람도 키가 꼭 너 하더라 ☞ “그러한 정도에 이름”의 뜻. 보조사

 

61. ‘결제’와 ‘결재’, ‘개발’과 ‘계발’의 구분

(가) 결제(決濟):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간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것.

어음으로 결제하다.

(가)′ 결재(決裁): 부하 직원이 제출한 안건을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

결재를 {받다, 맡다}. / 결재가 나다. / 결재 서류를 올리다.

(나) 개발(開發): ① 개척하여 발전시킴. ∥경제 개발 / 광산을 개발하다. / 신제품을 개발하다. ② 지능이나 정신 따위를 깨우쳐 열어 줌.

(나)′ 계발(啓發): 지능이나 정신 따위를 깨우쳐 열어 줌. ∥지능 계발 / 소질을 계발하다.

 

62. ‘돐’인가 ‘돌’인가, ‘홀몸’인가 ‘홑몸’인가

(가) 떡, 잔치, 두 을 넘긴 아이, 우리 회사는 창립한 지 열 을 맞았다.

(나) 홀몸: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홑몸: ① 딸린 사람이 없는 몸. ② 임신하지 않은 몸. ※ 예: “홑몸이 아니라 몸이 무겁다”

 

×

×

심부름

심부름

꿈치

굼치

빼기

배기

때기

대기

겸연쩍다

겸연적다

 

63. ‘나무꾼’인가 ‘나뭇꾼’인가: ‘나무꾼’이 맞음.

(가) 낚시, 나무, 사기, 소리

(나) 때, 빛, 성, 맛

(다) 귀때기, 볼때기, 판자때기

(라) 자장면 곱배기(×) / 자장면 곱빼기(○)

※ 「한글 맞춤법」 제54항에서는 ‘-꾼’과 ‘-(ㅅ)군’, ‘-깔’과 ‘-(ㅅ)갈’, ‘-때기’와 ‘-(ㅅ)대기’, ‘-꿈치’와 ‘-(ㅅ)굼치’, ‘-빼기’와 ‘-(ㅅ)배기’, ‘-쩍다’와 ‘-적다’ 중에서 ‘-꾼, -깔, -때기, -꿈치, -빼기, -쩍다’를 표준으로 정하고 있다(아래 표 참조). 즉 된소리로 나는 위의 접미사는 된소리 글자로 적게 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곱빼기’가 맞다. 다만 ‘언덕배기’는 ‘언덕바지’와 짝을 맞추기 위하여 ‘언덕빼기’가 아니라 ‘언덕배기’로 적는다(「표준어 규정」 제26항에는 ‘언덕배기’와 ‘언덕바지’가 복수 표준어로 처리되어 있다).

64. ‘끼어들기’인가 ‘끼여들기’인가: ‘끼어들기’가 맞음.

{끼어들기, 끼여들기}를 하지 맙시다.

 

65. ‘허얘, 허얬다’인가, ‘허예, 허옜다’인가: ‘허예, 허옜다’가 맞음.

(가) 허옇다/허/허다, 누렇다/누/누다 ☞ 음성모음(‘ㅏ, ㅗ’ 이외) 뒤에서는 ‘에’ 형

(나) 하얗다/하/하다, 노랗다/노/노다 ☞ 양성모음(‘ㅏ, ㅗ’) 뒤에서는 ‘애’ 형

(다) 이렇다/이래/이랬다, 저렇다/저래/저랬다 ☞ 음성모음, 양성모음의 교체를 보이지 않는 ‘이렇다, 저렇다, 그렇다’류는 항상 ‘애’ 형으로 적음.

까맣다, 꺼멓다; 노랗다, 누렇다

양성 모음 앞: 새-(된소리, 거센소리 앞), 샛-(예사소리 앞)

음성 모음 앞: 시-(된소리, 거센소리 앞), 싯-(예사소리 앞)

 

66. ‘만큼’과 ‘뿐’의 띄어쓰기: 체언 뒤에서는 조사로 쓰이므로 붙여 씀.

(가) 저 도서관만큼 크게 지으시오. / 숙제를 해 온 학생은 철수이었다. / 약속대로 되었다. <명사 뒤>

(나) 애쓴 만큼 얻게 되어 있다. / 허공만 응시할 아무 말이 없었다. / 바른 대로 대라. <관형사형어미 뒤>

 

67. ‘듯하다’의 띄어쓰기: ‘듯하다’는 보조용언

비가 올 듯하다. / 그 일은 할 만하다. / 잘 아는 척한다. / 일이 될 법하다.

 

68. ‘씨’의 띄어쓰기: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씀.

(가) 김연옥 씨, 김 씨, 김 양, 김 선생, 김 교수, 김 장군, 김 사장 ※ 붙여 씀을 허용하자는 논의도 있음.

(나) 우리나라에는 김씨 성이 많다.

 

69. 성과 이름의 띄어쓰기: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씀

(가) 김양수, 홍길동, 이퇴계, 서화담

(나) 황보관/황보 관, 남궁수, 남궁 수, 선우현/선 우현 ☞ 성과 이름을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에 한해 띄어 쓸 수 있음.

 

70. ‘데’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데’와 붙여 쓰는 어미 ‘ㄴ데, ㄴ데도’를 구별해야

(가) 철수 아버지는 국회의원인데 이 점이 때로는 행동하는 데 제약이 되기도 한다. / 네가 무엇인데 그런 소릴 하니? / 비가 오는데 어딜 가니? (어미 ‘-ㄴ데’의 일부)

(나) 그를 설득하는 며칠이 걸렸다. / 여야는 초당적으로 협조한다는 의견을 같이했다. (의존명사 ‘데’) ☞ ‘데’ ← ‘데+에’

(다) 가까운 다가 놓다. / 얼굴도 예쁜 다가 마음씨도 곱다. (조사 ‘다가’가 붙은 예) ☞ ‘데다가’ ← ‘데+에+다가’

(다′)비가 {오는 데도, 오는데도} (불구하고) 우산을 안 쓰고 나갔어?

비가 왔는데도 거리에 이렇게 먼지가 많다니!

※ ‘데’ 앞에 ‘었는, 겠는’ 형태가 올 수 있으면 이때의 ‘데’는 어미 ‘-ㄴ데’의 일부

 

 

71. ‘바’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바’와 붙여 쓰는 어미 ‘ㄴ바’를 구별해야

(가) 금강산에 가 본바 과연 절경이더군. / 선생님은 일찍이 학문에 뜻을 두셨던바 오늘 드디어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 총무과에서 다음과 같이 통보하여 온바 이를 알려 드리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앞서 지적한 와 같이 / 불의에 굴할 에는 감옥에 가겠다.

 

72. ‘지’의 띄어쓰기: 띄어 쓰는 의존명사 ‘지’와 붙여 쓰는 어미 ‘ㄴ지’를 구별해야

(가) 그가 떠난 3년이 됐다. <의존명사> ☞ “경과한 시간”의 의미

(나) 그가 오는지 모르겠다. <어미 ‘-ㄴ지> ☞ 후행 서술어가 ‘알다, 모르다’류로 제한됨.

 

73. ‘가여운’인가, ‘가엾은’인가: 복수 표준어

(가) 부모 잃은 {가여운, 가엾은} 아이 <가엽다/가엾다>

(나) {서럽게, 섧게} 운다. <서럽다/섧다>

(다) 어디서 많이 분 같은데! / 자세한 내용은 직접 {*뵈고, 뵙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뵈다/뵙다> ☞ 자음어미 앞에서는 ‘뵙다’만 쓰이고 모음어미나 매개모음어미 앞에서는 ‘뵈다’가 쓰임.

 

74. ‘간’인가, ‘칸’인가: ‘칸’이 맞음.

방 한 / 중앙으로 한 뛰어 악수 없다. / 다음 빈 을 메우시오.

 

75. ‘구절’인가, ‘귀절’인가: ‘구절’이 맞음.

(가) 절(句節), 경(警句), 문(文句), 시(詩句), 어(語句)

(나) 글(-句), 글(句-)

 

76. ‘내노라’인가, ‘내로라’인가: ‘내로라’가 맞음.

내로라 하는 사람들이 모두 모였다.

※ ‘내로라’는 기원적으로 대명사 ‘나’에 서술격조사 ‘이-’, 주어가 화자와 일치할 때 쓰이는 선어말어미 ‘-오-’(흔히 의도법 선어말어미나 1인칭 선어말어미라 불린다), 평서형 종결어미 ‘-다’가 차례로 결합된 형식이다. 이를 표로 보이면 다음과 같다.

(1) 내로라: {나}+{이-}+{-오-}+{-다} → 나+이-+-로-+-라 → 내로라

중세국어에서는 서술격조사 ‘이다’ 뒤에서 선어말어미 ‘-오-’가 ‘-로-’로 바뀌고, 선어말어미 ‘-오-’ 뒤에서 평서형 종결어미 ‘-다’가 ‘-라’로 바뀌는 현상이 있어서, ‘{나}+{이-}+{-오-}+{-다}’는 ‘내로라(< 나+이-+-로--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선어말어미 ‘-오-’의 화석은 현대국어에도 남아 있다. “하노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에서 ‘-노라’가 바로 그것이다. ‘-노라’는 현재시제를 나타내는 ‘-느-’에 어미 ‘-오라’가 결합한 것인데, 이때의 ‘-오라’는 우리가 (1)에서 보았듯이 선어말어미 ‘-오-’와 평서의 종결어미 ‘-라’(‘-오-’ 뒤에 오는 ‘-다’의 변이형)로 구성된 형식이다.

이상의 논의는 (1)에서 ‘-로라’의 성격이 ‘-오라’와 다르지 않다는 주장으로 귀결된다. ‘-로라’의 ‘-로-’는 선어말어미 ‘-오-’의 이형태(allomorh)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로라’가 ‘-오라’와 같다면 ‘-로라’는 ‘-노라’와도 같은 부류의 어미가 된다. 국어에서 ‘-느-’는 동사 어간 뒤에만 나타날 뿐 형용사나 서술격조사의 어간 뒤에는 나타나지 못한다는 제약이 있어 현재시제를 나타내는 ‘-느-’에 ‘-오라’가 결합되어 형성된 ‘-노라(< -느-+-오라)’는 동사 어간 뒤에만 나타나고, 형용사나 서술격조사 ‘이다’ 뒤에는 각각 ‘-오라’, ‘-로라’(앞서 지적하였듯이 서술격조사 뒤에서는 특이하게도 ‘-오-’가 ‘-로’로 바뀌어 나타난다)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노라’와 ‘-로라’가 쓰이는 예에는 “각 분야에서 내로라 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 모두들 자기 책임이 아니로라 우기기만 한다”나 “떨어져 나가 앉은 산 위에서 나는 그대의 이름을 부르노라” 따위가 있다.

 

77. ‘깨뜨리고’인가, ‘깨트리고’인가: 모두 맞음.

뜨리다/깨트리다, 넘어뜨리다/넘어트리다, 무너뜨리다/무너트리

 

78. ‘세째’인가, ‘셋째’인가: ‘셋째’가 맞음.

둘째, 째,

 

79. ‘소고기’인가 ‘쇠고기’인가, ‘예’인가 ‘네’인가: 모두 맞음(복수 표준어).

고기/고기, 기름/기름, 예/네

 

80. ‘깡총깡총’인가, ‘깡충깡충’인가: ‘깡충깡충’이 맞음.

깡충깡충(< 깡총깡총), 오뚝이(< 오똑이)

 

81. ‘장고, 흥보가’인가, ‘장구, 흥부가’인가: ‘장구, 흥부가’가 맞음.

(가) 장구(○) 흥부가(興夫歌)(○)

(나) 장고(杖鼓)(×), 흥보가(興甫歌)(×)

 

82. ‘-올시다’인가, ‘-올습니다’인가: ‘-올시다’가 맞음.

저는 {김가올시다, 김가올습니다}.

 

83. ‘우레’인가, ‘우뢰’인가: ‘우레’가 맞음. 고유어를 한자어로 잘못 알고 쓴 예.

(가) 우레(< 울에), 천둥(< 天動) ※ 담담하다(←다/다[沈]), 잠잠하다

(나) 우뢰(雨雷) (×)

 

84. ‘짜깁기’인가, ‘짜집기’인가: ‘짜깁기’가 맞음.

짜깁기: 찢어지거나 구멍이 뚫린 부분을 실로 짜서 깁는 것.

 

85. ‘맑다, 맑고’와 ‘넓다, 넓고’의 발음

(가) 맑다[막따], 맑지[막찌]; 맑고[말꼬], 맑게[말께]

(나) 넓다[널따], 넓지[널찌], 넓고[널꼬], 넓게[널께] ※ 여덟[여덜]

(나)′ 밟다[밥따], 밟지[밥찌], 밟고[밥꼬], 밟게[밥께]

※ 중자음(中子音)이 탈락하고 변자음(邊子音)이 남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

 

86. ‘납량(納凉)’, ‘담임(擔任)’의 발음

(가) 납량[남냥], 답례[담녜]; *납량[나뱡], *답례[다볘]

(나) 담임[다밈]; *담임[다님]

 

87. ‘맛있다, 멋있다’의 발음: 복수 발음이 허용됨.

(가) 맛있다[마딛따/마싣따] ※ 헛웃음[허두슴], 맛없다[마덥따]

(나) 멋있다[머딛따/머싣따]

 

88. ‘의’의 발음: 비어두에서는 [이] 발음을 허용. 조사 ‘의’는 [에] 발음을 허용.

(가) 주의[주의/주이], 협의[혀븨/혀비]

(가)′ 도의회[도ː의회(훼)/*도ː이회(훼)], 여의사[여의사/*여이사], 가정의[가정의/*가정이]

(나) 우리의[우리의/우리에], 강의의[강의의/강의에] ※ ‘옥에 티’

 

89. ‘-ㄹ 거야’, ‘-ㄹ 테야’의 띄어쓰기: 띄어 씀.

(가) 이 옷은 네 몸에 맞을 {거다, 것이다}. / 이 옷은 네 몸에 맞을 거야/??을 것이야.

(나) 나도 갈 {테다, 터이다}. / 회사를 그만둘 테야. /?*그만둘 터이야.

※ ‘것’, ‘무엇’: 격식적인 상황에서 쓰임. ‘거’, ‘무어’: 비격식적인 상황에서 쓰임.

※ ‘-ㄹ 테야, -ㄹ 거야’는 차츰 어미화하는 모습을 보임.

 

90. ‘커녕’, ‘라고’, ‘부터’, ‘마는’의 띄어쓰기: 조사이므로 붙여 씀.

들어가기는커녕, “알았다”라고, 하고서부터/친구로부터, 좋습니다마는

 

91. ‘제(第)’의 띄어쓰기: 접두사이므로 붙여 씀.

(가) {제1 장, 제1장, 제 1장}, {제3 과, 제3과, 제 3과}

(나) 제2 차 세계 대전, 제3 대 학생 회장

※ ‘제(第)-’는 한자어 수사에 붙어 차례를 나타내는 접두사인데, 접두사는 단어가 아니므로 항상 뒷말과 붙여 쓴다. 이 경우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제 1과’처럼 띄어 쓰기도 하는데 이는 길게 발음되는 ‘제(第)-’의 발음을 좇아 잘못 띄어 쓴 것이다. 띄어쓰기는 발음에 따라 하지 않고 단어별로 띄어 쓸 뿐이다. 따라서 아무리 길게 발음이 되더라도 그것이 단어가 아니라면 띄어 써서는 안 된다.

한편 「한글 맞춤법」 제43항에서는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단위명사와 그 앞의 수관형사를 붙여 쓸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있다. 따라서 위 경우는 ‘제1 과’로 써도 맞지만 ‘제1과’처럼 모두 붙여 써도 맞다. ☞ 문제 [100] 참조.

 

92. ‘짜리, 어치’의 띄어쓰기: 접미사이므로 붙여 씀.

(가) 얼마짜리, 100원어치

 

93. ‘상(上), 하(下)’의 띄어쓰기: ‘상’은 붙여 쓰고 ‘하’는 띄어 씀.

(가) 영업, 가정 형편, 통계의 수치, 역사 가장 위대한 인물 ☞ “위”의 뜻과 거리가 먼 ‘상(上)’은 접미사임.

(나) 이러한 인식 에, 단장의 인솔 에, IMF 체제 에서

 

94. ‘드리다’, ‘시키다’ 등의 띄어쓰기: 접미사이므로 붙여 씀.

(가) 감사하다/감사드리다, 인사하다/인사드리다

(나) 오해받다, 봉변당하다, 훈련시키다

(다) 관련짓다, 결론짓다 / 문제삼다, 장난삼다 / 사고나다, 소문나다 / 정성들이다, 공들이다

 

95. ‘녘’의 띄어쓰기

(가) 동, 서, 남, 북, 들, 새벽, 아침, 황혼

(나) 해뜰 , 동틀 ☞ 관형사형어미 뒤에서만 띄어 씀.

 

96. ‘내(內), 외(外), 초(初), 말(末), 백(白)’ 등의 띄어쓰기

(가) 범위 , 이 구역

(나) 예상 , 이 계획 에도, 전공 의 교양 과목

(다) 20세기 , 내년 , 개국 , 학기

(라) 90년 , 이 달 , 이번 학기 쯤에 보자, 고려 , 금년 ※ ‘학기말 시험, 학년말 고사’처럼 굳어진 경우는 붙여 씀.

(마) 주인 , 관리소장

 

97. 보조용언의 띄어쓰기

(가) 적어 놓다/적어놓다, 도와 주다/도와주다 ☞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아/-어’로 연결될 때는 붙여 씀을 허용함. 다만 ‘-아/-어’ 뒤에 오는 ‘지다’는 항상 앞말과 붙여 씀. 문제 [55] 참조.

(나) 학자인 양하다/학자인양하다, 아는 척하다/아는척하다. ☞ 의존명사에 ‘-하다’, ‘-싶다’가 불어서 된 보조용언도 앞말에 붙여 씀을 허용함.

 

98. ‘본(本), 귀(貴), 제(諸), 각(各), 대(對), 간(間)’ 등의 띄어쓰기

(가) 연맹, 조사 기관, 대학에서는; 본바탕, 본부인 ※ 본인(本人), 본고(本稿)

(가′) 회사, 기관; 귀부인, 귀공자, 귀금속 ※ 귀사(貴社), 폐사(弊社)

※ 본래의 뜻과 멀어져 자신과 남을 가리키는 데 쓰이는 ‘본, 귀’는 띄어 씀.

(나) 산업자본주주의 문제, 비용, 관계자 출입 금지 ※ 제군(諸君)

(다) 가정, 고을, 학교, 주(州), 반(班) ※ 각처(各處), 각국(各國)

※ ‘제, 각’은 관형사이므로 띄어 씀.

(라) 북한 전략, 보스니아 전쟁, 미국 수출

※ 뒷말을 관형어로 만드는 ‘대(對), 반(反), 친(親), 탈(脫)’ 등은 뒷말과 불여 씀.

※ 다만 “2 3, 청군 백군” 등의 경우는 띄어 씀.

(마) 가족 , 국가 , 이웃 , 서울 부산 , 3개국 , 두 문장 에 ☞ “사이”의 뜻

(마′) 부부간(←부부지간), 사제간(←사제지간), 혈육간, 남녀간, 고부간, 부녀간, 상호간, 천지간, 피차간 ※ 좌우간, 다소간, 조만간

(마″) 사흘 , 며칠 , 십여 년 , 10년 , 한 달 , 3년 6개월 의 군대 생활 ☞ “동안”의 뜻

※ ‘간’은 의존명사이므로 (마′)처럼 굳어진 경우가 아니면 띄어 씀.

 

99. ‘이, 그, 저, 아무, 여러’와 의존명사가 결합한 말의 띄어쓰기: 다음 말 외에는 띄어 씀.

(가) 이것, 그것, 저것 / 이분, 그분, 저분 / 이이, 그이, 저이 / 이자, 그자, 저자 / 이년, 그년, 저년 / 이놈, 그놈, 저놈

(나) 이쪽, 그쪽, 저쪽 / 이편, 그편, 저편 / 이곳, 그곳, 저곳 / 이때, 그때, 저때

(다) 이번, 저번 / 그동안, 그사이

(라) 아무것, 아무데 / 어느새

 

100.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의 띄어쓰기: 순서, 연월일, 시각을 나타낼 때나 아라비아숫자 뒤에서는 붙여 씀을 허용함.

(가) 금 서 , 집 한 , 버선 한

(나) 제2 /제2, 이십칠 /이십칠 국회 의원, (제)삼 학년/삼학년 <순서>

(다) 두 삼십 /두 삼십, 여덟 /여덟, 칠십 /칠십 <연월일, 시각> ※ “사월엔 진달래가 한창이다” <월명(月名)>

(라) 35 /35, 274 번지/274번지, 26 그램/26그램 <아라비아숫자 뒤>

 

101. 성명이 아닌 고유명사의 띄어쓰기

(가) 대한 중학교(원칙), 대한중학교(허용) ※ 고유명사는 붙여 쓸 수 있음.

(나) 한국 상업 은행 재동 지점 대부계(원칙), 한국상업은행 재동지점 대부계(허용)

※ 기구나 조직을 나타내는 말은 구성 단위별로 붙여 쓸 수 있음.

(다) 대통령 직속 국가 안전 보장 회의(원칙), 대통령 직속 국가안전보장회의(허용)

※ ‘부설(附設), 부속(附屬), 직속(直屬), 산하(傘下)’ 따위는 앞뒤의 말과 띄어 씀이 원칙이나 아래 (다′)처럼 특정 기관을 가리키는 명칭의 일부로 쓰일 때에는 붙여 쓸 수 있음.

(다′)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고등 학교(원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허용)

 

102. 전문용어의 띄어쓰기: 붙여 씀을 허용함.

 

(가) 탄소 동화 작용(원칙), 탄소동화작용(허용) / 급성 복막염(원칙), 급성복막염(허용) / 긴급 재정 처분(緊急財政處分)[원칙] / 긴급재정처분(허용), 손해 배상 청구(원칙) / 손해배상청구(허용), 두 팔 들어 가슴 벌리기(원칙), 두팔들어가슴벌리기(허용)

(나) 간단 도면 그리기, 바닷말 물고기 기르기 ※ 명사가 용언의 관형사형으로 된 관형어의 수식을 받거나 두 개 이상의 체언이 접속조사로 연결될 때에는 붙여 쓰지 않음.

(나)′ 「청소년 보호법」(원칙), 「청소년보호법」(허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1조 ※ 법률명의 띄어쓰기도 (가), (나)에 준한다. 따라서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제11조’처럼 붙여 쓰지 않음.

103. ‘날씨가 개이다’인가, ‘날씨가 개다’인가: ‘개다’가 맞음.

(가) 날씨가 개이다/개다.

(나) 설레이는/설레는 마음

 

출처: 이상렬과 에세이 http://blog.daum.net/hanjum/7355112

출처 : 꿈꾸는 정원에서
글쓴이 : 희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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