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공부방

[스크랩] 신세대 국어사전

희라킴 2016. 1. 9. 08:59

신세대 국어사전

세대 차이 같은 건 없다고,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예능 프로를 보다가 뜨악했다.  지금 저 사람들 뭐라고하는 거니?


갑툭튀 갑자기 툭 튀어나오다. 예 2010년 갑툭튀 스포츠 스타, 소시 갑툭튀 컴백, 갑툭튀한 생각 하나.
걸조 남신이나 여신을 보고 하는 말로 걸어 다니는 조각이라는 의미. 예 김현중 진심 걸조, 길바닥도 런웨이로 만들어버리는 걸조 현빈.
근자감 근거 없는 자신감. 아무리 봐도 어디 한구석 잘난 곳이 없는데 항상 자신만만인 사람을 일컫는 말.
금사빠 한 명에게 정착하지 못하고 금방 새로운 사람에게 빠져드는 사람. 단, 쌍방이 아닌 일방통행인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말.
급질 급하게 질문 드립니다.
귀척 귀여운 척하는 것.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까도남 까칠하고 도도한 남자, 까칠한 도시 남자. 예 <시크릿 가든>의 김주원.
비교어 차도남, 차가운 도시 남자. 차조남, 차가운 조선 남자인 <성균관 스캔들> 이선준 도령.
반대어 따도남, 따뜻한 도시 남자.
깜놀 깜짝 놀라다.
꼬픈남 꼬시고 싶은 남자.

 

ㄴㄴNONO. 주로 문자나 메신저에서 사용하는 말. 비 ㄱㅅ(감사), ㅅㄱ(수고), ㅇㅋ 또는 ㅇㅇ(알았다), ㅈㅅ(죄송), ㄱㄱ(가자, 고고, gogo), ㄴㄱ(나가), ㅈㄱ(저기), ㄷㄷㄷ(덜덜덜, 두려움, 황당함. 대단한 것 따위를 볼 때), ㅊㅋ(축하를 발음 대로), ㅋㅋㅋ, ㅎㅎㅎ, ㅋㄷㅋㄷ(그냥 웃길 때), 우왕ㅋ굳ㅋ(그냥 좋다는 의미).
넘사벽 넘을 수 없는 벽. 예 김태희>>>여자 연예인 >>>>또 여자 연예인>>>>>>넘사벽>>>>>>>>> 걸 그룹(주로 줄임말을 사용하는, 연령대가 낮고 서로 경쟁 상대인 걸 그룹을 비하하기 위해 사용하므로 걸 그룹이나 걸 그룹 멤버 하나를 가장 아래쪽에 위치시킨다.)



닥본사
닥치고 본방 사수. 좋아하는 ‘오빠’의 드라마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소녀떼들이 하는 말.
딸바보 딸을 각별하게 여겨 공식석상에서도 딸에 대한 사랑을 아낌없이 보여주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 영화 속 상대 아역 배우를 아낄 때 사용하기도 하고, 실제로 자신의 딸에게 지대한 사랑을 보이는 아빠 스타들에게 사용하기도 한다. 예 <아저씨>의 원빈, <의형제> 의 강동원, 브래드 피트, 톰 크루즈, 휴 잭맨, 조니 뎁.
~돋네 소름 돋는다는 뜻으로 ‘돋네’ 앞에는 어떤 단어를 사용해도 상관없다. 예 김태희 레알 미모 돋음(김태희 진짜 예쁘다는 뜻).
듣보잡 듣도 보도 못한 잡놈.

 


레알
축구팀을 연상하기도 하지만 전혀 관계없이 ‘진짜’, ‘진심’의 ‘REAL’을 편하게 읽은 단어. 비교어 지대.

 


먹튀
먹고 튀었다는 뜻으로 연예인들이 행사비나 계약금만 받고 나 몰라라 하는 행태를 일컫는 말.
미존 미친 존재감이라는 뜻. 예 송새벽, 미실 고현정, 김갑수.
미존개오 미친 존재감 개화동 오렌지족의 준말. <무한도전>에서 요즘 미친 존재감을 발현 중인 정형돈을 일컫는 말로 개화동에 사는 정형돈의 패션 감각까지 한 번에 표현한다. 비슷하게 사용되는 말로 서래마을 패셔니스타 김제동도 있다.
뭥미 ‘뭐임’을 빨리 쓰다 오타 났을 때의 글자를 그대로 사용한 것. 황당하거나 비꼴 때 사용한다.

 


베이글녀
남자들의 로망이라는 얼굴은 베이비 페이스, 몸은 글래머. 예신민아, 서우, 미란다 커.
베프 베스트 프렌드.
볼매 볼수록 매력 있는. 예 볼매남, 볼매녀.
뽐뿌 더 좋은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 예저 가방이 뽐뿌질 한다. 비지름신 강림.

 


생파
생일 파티의 줄임말.
생선 생일 선물의 줄임말.
솔까(말)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서이추 블로그에서 이웃을 맺을 때 사용하는 말로 서로 이웃 추가라는 뜻.
스압 스크롤의 압박. 블로그의 포스팅이나 글이 길 때 ‘스압 있음’이라고 쓴다. 스크롤을 내려야 하므로 손 좀 아플 거라는 애교 있는 경고 정도. 예 스압주의.
쌍수 수술 측에 끼지도 못하는 성형수술의 기본인 쌍꺼풀 수술. 박명수의 6년째 가라앉지 않는 부기로 인해 화제가 된 단어.

 


안습 안구에 습기 차다, 즉 눈물 난다, 슬프다는 뜻. 지상렬이 방송에서 사용해 유행한 단어. 예 아, 정말 오랜만에 안습해 보네요. (지상렬이 미간 사이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슬픈 표정으로 말했다. )
유사어 개안습, 캐안습. 안습의 강한 의미로 매우 불쌍하고 슬프다는 의미.
얼짱 10년 전쯤 유행하던 짱과 대단한 미모의 소유자라는 뜻을 결합한 말. 단순하게 말하면 얼굴로 짱 먹었다는 뜻.
유사어 몸짱
엄친아 항상 비교되고 질투의 대상이 되는, 뭐든지 월등한 ‘엄마 친구 아들과 딸’을 일컫는 말. 예 이승기, 김연아.
완소 완전 소중하다.

 


자소서 자기소개서.
정줄 정신 줄. 예 요새 니가 정줄 놓고 다니는구나.
즐 혹은 KIN. ‘KIN’은 직각으로 세우면 ‘즐’과 유사한 모양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장난처럼 유행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비꼬며 모욕하는 의미로 사용되다 지금은 작별 인사처럼 이중적인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억양이나 문맥에서 즐의 의미를 가늠할 수 있다. 예 즐~, 즐 겜, 즐팅, 즐라(즐거운 라이딩 되십시오).
지대 제대로. 예 지대 짱나(짜증 제대로 난다, 진짜 짜증난다는 의미), 지대 웃긴다.

지못미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쩌리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정준하를 부른 말로, 주가 되지 못하는 잉여적인 존재라는 의미로 겉절이→절이→쩌리로 발전한 것. 여기서 발전한 쩌리짱은 겉절이 중 우두머리라는 뜻이다.
쩐다 아주 대단한 것, 심하다, 강하다, 쎄다의 의미로 어이없을 때 사용한다. 감탄사처럼 사용하면 된다. 예 너 입 냄새 쩐다(좀 더 세게 말하고 싶으면, 너 입 냄새 지대 쩐다는 표현도 가능하다), 야~ 저 남자 진짜 쩐다.

 


차도남 차가운 도시 남자.
초글링 유치한 행동을 의미한다. 초딩+저글링의 합성어.

 


키보드 워리어
웹상에서 악성 리플이나 욕으로 도배 된 댓글을 달거나, 타인을 사칭해 예의 없는 무개념 행동을 하면서 실제로는 숫기도 없고 말주변도 없이 소심한 사람들을 뜻한다.

 


팀플 팀 플레이의 줄임말. 비교어 팀킬

 


품절남 이미 애인, 부인이 있어 작업을 하면 안 되는 남자. 결혼했다고 다 품절남이 아니고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의 남자에게 사용한다. 반대어 반품남

 


화백
화려한 백수. 무릎팍 도사에 출연한 줄임말 애호가 김동호 명예 위원장이 사용. 황당하거나 어이가 없을 때. 딱 헐~ 한 단어면 의미 접수.
흠좀무 흠, 좀 무섭군요.

 


 

출처 : 에세이스트 | 글쓴이 : 김학 원글보기


출처 : 꿈꾸는 정원에서
글쓴이 : 희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