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방

[스크랩] 폐경기 여성, 우울증·골다공증 예방하는 치즈 드세요 ?

희라킴 2016. 4. 18. 16:36

폐경기 여성, 우울증·골다공증 예방하는 치즈 드세요

 

 

치즈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정작 치즈 먹을 때 제대로 알고 먹는 경우는 드물다.

치즈마다 맛과 특징이 다르고, 영양소도 다르다. 내가 먹는 치즈, 무엇인지 알고 먹자.


폐경기 여성,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치즈

50세 이후 폐경기 여성은 4개 이상 유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치즈는 폐경기 여성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100g 기준 칼슘 함량은 우유가 105mg, 치즈가 503mg이다. 또한 치즈는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닭가슴살을 대체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된다.

치즈는 실온에서 먹어야 제맛

치즈 고유의 맛을 즐기려면 올바른 도구 사용과 절차가 필요하다. 치즈는 항상 실온에서 먹고, 냉장고에 보관했다면 실온으로 꺼낸 뒤 20분~1시간 후 먹는다. 대리석·나무·유리 등의 그릇에 담아 변형을 막는다. 향이나 맛이 강한 치즈는 다른 치즈와 섞이지 않도록 따로 놓는다. 치즈는 건조한 기후에 취약하므로 먹고 난 치즈는 공기가 잘 통하고 어두우며 습도가 적절한 곳에 보관한다. 그래야 치즈의 촉촉함과 맛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채소칸을 이용하고 랩 또는 밀폐용기에 포장해 보관한다. 각 치즈마다 다른 곰팡이균이 살아 있으니 따로 나누어 보관한다. 카망베르·브리 같은 연성치즈에 곰팡이가 생기면 되도록 먹지 않는다. 에멘탈치즈 같은 경성치즈는 곰팡이가 생기면 그 부분을 도려내고 먹는다.



general_image

↑ [조선닷컴]사진 헬스조선DB, 소펙사(프랑스농식품진흥공사)

Cheese 1 카망베르

전 세계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치즈이자, 프랑스를 대표하는 연성치즈다. 표면에 흰 곰팡이가 펠트 모양으로 자라 있고, 내부는 부드러운 크림 형태다. 이름은 프랑스 노르망디 남부에 위치한 카망베르 마을에서 유래됐다.

Cheese 2 블루 도베르뉴


소젖 블루치즈다. 표면은 옅은 아이보리색을 띠며 끈적끈적하고, 대리석 무늬 푸른곰팡이가 고르게 분산돼 있다. 코를 자극하는 강한 향과 맛을 낸다. 그냥 먹기 힘들면 사과나 꿀을 곁들인다.

Cheese 3 브리

깊고 부드러운 맛으로 여성에게 인기가 높아 '치즈의 여왕'이라 불린다. 흰색 곰팡이가 덮힌 표면 아래에 부드러운 속살을 감추고 있다. 국내에서는 살균한 우유로 만든 약 15종 브리치즈를 찾아볼 수 있다. 브리치즈 본래 크기는 지름 36~37cm 둥근 원반형으로, 시중에는 주로 세모꼴로 조각낸 형태로 판매된다.

Cheese 4 생 모레

'치즈 소년기'로 불리는 생치즈는 신선한 우유의 흰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발효되거나 정제되지 않고 저온살균된 우유나 크림으로 만든다. 부드럽고 진한 맛이 특징으로 치즈 특유의 향과 맛에 익숙지 않은 한국인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주로 빵에 발라 먹는다. 가벼운 치즈, 신선한 우유 향과 산도가 약간 느껴진다.

Cheese 5 미몰레트

공처럼 동그랗게 생긴 경성치즈다. 프랑스 릴 지역에서 만들어진다. 진한 오렌지빛을 띠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더 짙은 색으로 변한다. 씹을수록 견과류와 과일 향이 드러나 좋은 맛이 나기 때문에 따로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디저트나 안주로 즐기기에 좋다. 국내에는 반달 모양으로 커팅된 미몰레트가 수입되고 있으며, 3개월 정도 숙성된 '죈느'와 12개월 정도 숙성된 '비에이으'도 있다.

Cheese 6 에멘탈


만화 '톰과 제리'에 자주 나오는 치즈로, 껍질이 노랗고 구멍이 송송 뚫린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스위스 치즈로, 1년 정도 걸리는 치즈 정련 과정이 무척 복잡해 만들기 어렵다. 원래는 지름이 1m가 넘는 직사각형 모양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알맞은 크기로 포장돼 판매되고 있다.

[관련기사]

▶ 자기 전 먹고 자면 상쾌한 아침 맞는 치즈

▶ 치즈의 건강효과… 치매에 좋은 카망베르치즈, 임신부는 먹지 마세요

▶ 세계인이 즐기는 건강식품, 치즈에 관한 궁금증 풀기

▶ 지방 함유량이 가장 높은 '치즈'는 어떤 것일까?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출처 : 꿈꾸는 정원에서
글쓴이 : 희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