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국수 / 백석
국수 - 백석
눈이 많이 와서
산엣새가 벌로 나려 멕이고
눈구덩이에 토끼가 더러 빠지기도 하면
마을에는 그 무슨 반가운 것이 오는가보다
한가한 애동들은 어둡도록 꿩사냥을 하고
가난한 엄매는 밤중에 김치가재미로 가고
마을을 구수한 즐거움에 사서 은근하니 흥성흥성 들뜨게 하며
이것은 오는 것이다.
이것은 어느 양지귀 혹은 능달쪽 외따른 산 옆 은댕이 예데가리 밭에서
하로밤 뽀오얀 흰김 속에 접시귀 소기름불이 뿌우현 부엌에
산멍에 같은 분틀을 타고 오는 것이다.
이것은 아득한 녯날 한가하고 즐겁든 세월로부터
실 같은 봄비 속을 타는 듯한 녀름 속을 지나서 들쿠레한 구시월 갈바람 속을 지나서
대대로 나며 죽으며 죽으며 나며 하는 이 마을 사람들의 의젓한 마음을 지나서 텁텀한 꿈을 지나서
지붕에 마당에 우물 둔덩에 함박눈이 푹푹 쌓이는 여늬 하로밤
아베 앞에 그 어린 아들 앞에 아베 앞에는 왕사발에 아들 앞에는
새기사발에 그득히 사리워오는 것이다.
이것은 그 곰의 잔등에 업혀서 길러났다는 먼 녯적 큰 마니가
또 그 집등색이에 서서 자채기를 하면 산넘엣 마을까지 들렸다는
먼 옛적 큰아바지기 오는 것같이 오는 것이다.
아, 이 반가운 것은 무엇인가
이 히수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슴슴한 것은 무엇인가
겨울밤 찡하니 닉은 동티미국을 좋아하고 얼얼한 댕추가루를 좋아하고 싱싱한
산꿩의 고기를 좋아하고
그리고 담배 내음새 탄수 내음새 또 수육을 삶는 육수국 내음새
자욱한 더북한 삿방 쩔쩔 끊는 아루궅을 좋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으젓한 사람들과 살틀하니 친한 것은 친한 것은 무엇인가
이 그지없이 고담(枯淡)하고 소박한 것은 무엇인가
작품 해설
백석의 시에는 백여 가지 음식물 이름이 등장하며 그는 특히 음식물이라는 소재에 집착을 보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백석의 시에서 음식물은 단순히 허기를 때우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특수한 시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그의 시에서 음식물은 민족과 민족성 그 자체를
의미한다.
백석이 전 국토를 유랑하면서 음식물에 그토록 집착한 이유는 바로 이런 데 있다.
국수를 먹으면서 어린 시절 국수와 얽힌 추억들을 통해 우리의 본래적인 삶을 상기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습성이 바로 우리의 민족성이라는 것을 발견하는 시이다. 음식이란 단순히 식욕을 채우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민족마다 문화의 독특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그 음식물을 먹는
사람들의 체질이나 성격을 결정짓기도 한다.
이 시에서 화자가 국수를 통해 어릴 적 토끼 사냥, 꿩 사냥하던 추억, 겨울밤 쩡쩡 얼은 동치미 국물
마시던 추억을 되살려낼 수 있는 것은 음식물이 한 개인 내지 집안, 나아가서는 민족의 동질성을
결정짓기도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런 점에서 음식물은 경우에 따라 성스러운 것이 될 수도 있다. 이 시에서 화자가 국수를 먹으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반복하고 정의를 부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화자는 이 시에서
객지를 유랑하다가 국수를 통해 자기 몸 속에 흐르는 핏줄을 확인하고 현재의 삶과 상실된 과거의
민족적 삶을 대비시켜 역설적으로 식민지 삶을 환기시키고 있다.
백석이 시를 쓰던 시기는 일제 말기였다. 이 시기는 일제의 가혹한 수탈과 황국신민화정책이
전개되던 시기로 민족성 위기의 시대, 유랑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백석이 음식물을 소재로
많은 시를 썼던 이유는 유랑의 시대에 음식물을 매개로 민족의 핏줄을 일깨우고 그것을 통해
민족말살정책과 시적으로 대결해 보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 주제: 어린 시절 고향의 정겨움에 대한 추억과 회상
▶ 시어,시구 풀이:
김치가재미-북쪽 지역의 김치를 넣어 두는 창고, 헛간
양지귀-햇살 바른 가장자리
은댕이-가장자리
예대가리밭-산의 맨 꼭대기에 있는 오래된 비탈밭
산멍에-이무기의 평안도의 말
분틀-국수 뽑아내는 틀이라 한다.
든덩: 둔덕
살이다: 사리다. 실 따위를 흩어지지 않게 동그랗게 포개어 감다
큰마니-할머니의 평안도의 말
집등색이-짚등석, 짚이나 칡덩쿨로 짜서 만든 자리
자채기-재치기
댕추가루-고추가루
탄수-석탄수
삿방-삿(갈대를 엮어서 만든 자리)를 깐 방
아르궅-아랫목
(《문장》 3권 4호, 1941. 1 )
백석 [白石, 1912.7.1 ~ 1995]
백석은 광복 후 자신의 고향이 있는 북에 남았다.
1988년 월북시인 해금조치 이후 남한에서
'백석 붐' 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을 무렵,
당사자 백석은 북녘의 어느 시골에서 무명의 농사꾼으로 살고 있었다.
그가 1995년까지 생존했었다는 사실은 2000년대에 와서야 알려졌다.
백석은 릴케보다도 더 감수성이 예민하고, 서민적이고, 솔직한 시를 썼다.
푸시킨보다도 더 쉽고 아름다운 시를 썼고,
도연명보다도 더욱 진실하게 자연을 사랑하는 훌륭한 시를 썼다.
백석은 외국의 들뜬 싸구려 감정의 낭만적인 시들을 거부한다.
당시 말 한 필이 오 원이었는데 백석의 시집이 이 원하였다.
100부 한정 판매를 하였는데 시인 윤동주는 이 책의 필사본을 항상 가지고 다녔다.
백석의 시 <흰 바람벽이 있어>와 윤동주의 시 <별 헤는 밤>을 살펴보면
윤동주가 백석을 얼마나 좋아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펌글)